본문바로가기
암치료의 새역사 - 통합암치유센터 : 환자 중심의 협진 체계로 암정복이 이루어지는 날까지 명지암센터는 암환자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공지사항

명지병원 ‘2018 Hi-FIRST 심포지엄’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1-29 10:36

명지병원 ‘2018 Hi-FIRST 심포지엄개최

26, 환자안전 및 환자경험 개선과 표준화 주제


명지병원 ‘2018 Hi-FIRST 심포지엄’.JPG


  

명지병원(병원장 김형수)은 지난 26일 오후 병원 대강당에서 임직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Hi-FIRST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병원혁신을 통한 의료의 질 향상을 성취한다는 의미에서 기존의 QI경진대회를 한 차원 격상시킨 ‘Hi-FIRST 심포지엄은 명지병원이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Hi-FIRST 프로젝트의 한 프로그램이다. Hi‘Hospital innovation'(병원혁신)을 의미한다.

 

의료의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의식 고취, 업무 효율성 극대 등을 목적으로 개최된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는 환자안전 환자경험 개선과 표준화 등이었다.

 

임상과와 일반부서를 포함 모두 구연 8개팀, 포스터 14개 팀이 참여, 1년간의 QI활동 결과를 발표한 이번 심포지엄은 2개의 주제별 세션을 분리, 주제발표와 패널 토의 등으로 진행됐다.

 

1환자안전세션에서는 중환자실 진료프로토콜의 체크리스트화 및 EMR화를 통한 중환자실 임상질지표 개선’(중환자실팀), ‘전신마취 수술예정 환자의 치과 협진과 정확한 치아상태 평가로 인한 치아 손상 민원 감소 효과’(마취통증의학과), ‘영상검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방사선팀), ‘상황별 SBAR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의사와의 안전한 의사소통’(병동팀) 등의 발표와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2환자 경험개선과 표준화세션에서는 회진시간 사전 알림제를 통한 회진 준수율 및 환자 만족도 향상’(병동팀), ‘민원건 분석을 통한 개선활동으로 건진 수검자 만족도 향상’(건진팀), ‘난동상황 발생시 출동 소요시간 단축과 상황 처리 소요시간 단축을 통한 의료진 만족도 향상’(총무팀), ‘외래 대기시간 관리와 환경 개선을 통한 내원고객 만족도 향상’(외래간호팀) 등의 발표와 패널토의가 있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순위를 부여하지 않고 구연 부문 8개 팀과 포스터 부문 참가 전 부서에게 포상을 실시했다. 또 포스터 발표 작품에 대해서는 전직원이 참여한 투표를 통해 상위 5개 팀에게 별도의 인기상이 주어졌다.

 

또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지난 1년간 병원 전반을 대상으로 긴밀하게 진행된 더 안전한 병원 TFT’ 활동 결과에 대한 보고도 있었다.

김형수 병원장은 최근 들어 빈발하고 있는 병원계의 환자안전 위해 사례들을 거울삼아 각자의 자리에서 더욱 긴장하고, 원칙을 생명같이 지키려는 자세가 필요하다“2018년 경영전략처럼 더 안전한 병원, 더 신뢰받는 병원상 정착을 위해 전 직원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명지병원은 최소의 병원감염, 최대의 환자안전을 목표로 차별화된 의료의 질 향상과 병원문화 혁신을 통한 환자안전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Hi-FIRST project’를 연중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Hi-FIRST action festival’(환자안전주간 행사)‘Hi-FIRST symposium’(QI 경진대회)이 있다.

 

Hi-FIRST?

Hi: Hospital innovation

FIRST

F-focus on quality and safety

I-innovative way

R-research

S-sustainability

T-team building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