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암치료의 새역사 - 통합암치유센터 : 환자 중심의 협진 체계로 암정복이 이루어지는 날까지 명지암센터는 암환자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암정보(간암)

간암이란?

간암, 정확히 말하여 간세포암은 간을 이루고 있는 간세포에서 생겨난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즉, 간을 이루고 있는 간세포에서 생겨난 악성 세포가 무한정 증식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간 전체 및 간 밖으로 퍼져 생명을 잃게 되는 질환입니다.

간암의 증상

간암의 증상은 오른쪽 윗배 통증, 덩어리 만져짐, 팽만감,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 등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암이 많이 진행된 후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증상이 없거나 모호한 증상만 있는 상태에서 건강검진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간경변증 환자에서 간암이 발생하면 갑자기 황달이나 복수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진단방법

초음파나 CT, MRI, 혈관 촬영 등 영상 검사상에서 전형적인 간 종괴가 보이고 피검사에서 알파피토단백질(AFP)이라는 물질이 증가되어 있으면 간암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영상 검사와 피검사로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통해 간암을 확진하게 됩니다.

치료

근치적 치료법

간절제술 간 이식
암에 대한 수술은 완치를 목표로 할 때 근간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간암에서도 암이 절제가 가능하면서 간경변증이 없거나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아 간기능이 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치료법이 바로 간절제술입니다. 간이식은 간암뿐 아니라 간암의 원인을 제공한 병든 간을 완전히 제거하고 새로운 간을 이식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입니다.

국소적 치료법

고주파열치료 에탄올 주입술
고주파열치료는 간암에 대해 초음파를 보면서 직접 바늘을 찔러 바늘 끝에서 발생한 고주파가 주변 간암 조직의 이온을 뒤흔들고 이때 발생한 마찰열이 간암 조직을 태워 죽이는 원리입니다.

비근치적 치료법

경동맥 화학색전술 (transarterial chemoembolization;TACE)
간동맥화학색전술의 적응증은 간암이 여러 개가 있어 간절제, 고주파열치료, 간이식을 하기 곤란한 경우이며 여러 개의 간암을 가지고 간동맥화학색전 술을 하는 경우에도 많은 경우 간암의 성장을 억제하고 생존 기간을 연장시킵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간동맥화학색전술로 완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일상 생활 관리

암치료를 받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안정과 휴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간 기능이 괜찮다면 오히려 적당한 운동과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산책, 맨손체조, 가벼운 등산 등은 가능하나 간 기능 상태나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적정한 운동수준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운동을 하건 피로감을 느끼지 않는 정도의 운동이 가장 적절합니다.

식생활 관리

환자의 소화능력을 고려하여 영양분-탄수화물, 단백질을 고르게 섭취하고 신선한 야채, 과일을 적절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간에 암이나 간에 좋다고 알려진 약초나 식물들을 먹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간 기능을 나쁘게 하여 치료를 방해합니다.

간암의 예방법

간암을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려진 위험요인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B형 간염 예방 백신 접종하기
  • 간염바이러스의 감염 경로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기
  • 금연하기
  • 절주하기
  •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기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