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암치료의 새역사 - 통합암치유센터 : 환자 중심의 협진 체계로 암정복이 이루어지는 날까지 명지암센터는 암환자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암정보(췌장암)

췌장암이란?

그림1. 췌장암의 구조

췌장암은 조기 진단이 어렵고 예후가 매우 불량한 암입니다.

췌장암은 배 깊숙이 위치하고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고 조직 검사가 어려워 진단이 어렵고 현재까지 알려진 조기 진단방법이 없습니다. 5년 생존률이 5%미만으로 예후가 극히 불량한 암입니다.

특히 췌장암으로 진단된 환자의 80%이상이 수술을 받지 못할 정로로 진행이 된 상태로 진단이 되기 때문에 예후가 불량합니다. 흔히 췌장암이라고 일컫는 암은 췌관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샘암입니다.

테너로 명성이 높았던 루치아노 파바로티, 영화배우 페트릭스웨이지, 탤런트 김주승 등이 췌장암으로 사망하였습니다. 애플사의 최고 경영자 스티브 잡스는 췌장암으로 수술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췌장암의 역학

췌장암은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여 65세에서 84세 사이에 발생률이 높고, 50세 미만에 서 진단되는경우는 매우 드묾이다. 남자에서 발생률이 여자보다약간 더 높습니다.

췌장암의 원인

췌장암의 원인으로 흡연, 비만, 만성 췌장염 등이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커피, 음주, 위수술, 담낭절제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췌장암과 뚜렷한 관계가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당뇨와 췌장암은 관련이 있으나 당뇨가 생긴 후 췌장암이 발생하는지 췌장암에 의해서 당뇨가 생기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췌장암 환자의 5-10%는 가족력이 있으며 이 경우 유전인자의 이상과 연관이 있습니다.

췌장암의 증상

췌장암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복통입니다.

대개 췌장암이 진행되어근처의 내장 신경을 침범해서 발생되고 상복부에 주로 집중되며 등쪽으로 통증이 전달되기도 하고 특징적으로 상체를앞으로 숙일 때 통증이 완화됩니다. 식사 때에 악화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황달,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진단

췌장암은 위암이나 대장암과 달리 조기 진단이 쉽지 않고명확한 조기 진단법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현재 췌장암의 진단 검사-복부 초음파, 컴퓨터 전산화 단층 촬영(CT), 내시경하 역행성 췌담도촬영, 내시경 초음파,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 단층 촬영(PET)으로 원격전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확진을 위하여 조직 검사를 하지만 접근이 어렵고 조직학적 특징 때문에 세침흡인 검사로 암조직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췌장암의 진단에 도움을 주는 종양 표지 인자로 CA 19-9가 있습니다. 혈액검사로 검사하며 민감도와 특이도가 80-90%이나 양성 질환에서도 CA 19-9가 상승되는 경우가 있고 췌장암 환자에서도 CA19-9가 상승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CA 19-9 단독으로는 확진 검사로 쓰이지는 않습니다.

췌장암의 치료

수술이 가능한 경우 수술은 완치의 가능성이 있는 치료법입니다.

수술 후에 필요에 따라 항암화학치료 또는 방사선항암치료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기도 합니다. 타 장기로의 전이는 없으나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동시 항암화학방사선치료를 합니다. 타 장기로 전의가 있을 경우 항암화학치료만 가능하며 예후는 좋지 않습니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