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암치료의 새역사 - 통합암치유센터 : 환자 중심의 협진 체계로 암정복이 이루어지는 날까지 명지암센터는 암환자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방사선치료 FAQ

방사선치료란?

방사선치료는 외과적 수술, 항암화학요법과 함께 3대 암치료법 중 하나로 고에너지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를 말합니다. 여기서 방사선이란 에너지가 공간을 통해 전파되는 현상 또는 전파를 매개하는 물질을 가리키는데 엑스선, 전자선, 양성자선, 중성자선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방사선이 치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선은 암세포의 핵내에 존재하는 DNA에 손상을 일으켜 암세포가 더 이상 증식하지 못하게 하거나 사멸하게 만듭니다.

방사선은 암세포뿐 아니라 정상적인 세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방사선치료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작용의 종류 및 정도는 방사선치료를 받는 부위와 기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암치료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얻기 위하여 환자 개개인에 가장 적절한 방사선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필요하고 그 계획에 따라서 방사선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방사선치료가 아픈가요?

방사선치료 자체는 아무런 통증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방사선은 보고 들을 수 없고, 만질 수도 없으며, 냄새나 맛을 느낄 수도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 환자는 방사선치료중 아무런 느낌을 받지 않습니다. 아주 드물게 따뜻한 느낌이나 저린 느낌을 받는 환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방사선치료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방사선을 받는 피부나 점막이 손상을 입게 되어 이차적으로 통증을 일으킬 수는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를 하면 머리카락이 빠지나요?

방사선은 직접 조사되는 부위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즉, 방사선치료 범위에 머리가 포함되면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그렇지만, 머리카락이 빠지더라도 대개의 경우에는 방사선치료 종료후 2-3개월이 지나면 다시 머리카락이 자라납니다.

방사선이 몸에 남아 있나요?

방사선치료에 사용되는 방사선은 치료 당시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몸을 통과하여 지나가버리고 남아있는 것은 전혀 없습니다. 그러므로 같이 생활하는 가족이나 친지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만 방사선동위원소를 체내에 영구적으로 주입하는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방사선종양학과 의사가 추가적인 주의사항을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므로 그에 따라 행동하시면 됩니다.

방사선치료중 약 복용은 어떻게 하나요?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질환 때문에 정기적으로 복용하시는 약이 있으시면 그 사실을 담당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려주시고 그대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 약의 복용은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한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사선치료계획을 위한 CT촬영이나 방사선치료를 위해서 금식을 해야 하는 경우는 따로 방사선종양학과 의사나 간호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환자 스스로 운전을 해도 괜찮은가요?

통원하면서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대부분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스스로 운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운전하기를 원한다면 방사선종양학과 의사와 먼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커피를 마셔도 괜찮은가요?

방사선치료 중 커피를 마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커피의 카페인은 편안한 휴식과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두경부나 흉부에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 중에서는 뜨거운 음식을 피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그럴 경우에는 커피를 충분히 식힌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날 음식을 먹어도 괜찮은가요?

날 고기나 날 생선이 암이나 방사선치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항암화학치료나 방사선치료에 의해서 면역력이 약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감염의 우려가 있고, 또한 이러한 치료를 받고 있는 중에는 평소보다 소화의 능력이 떨어지므로 날 고기나 날 생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은 드셔도 좋습니다.

방사선치료 중 부부관계는 가능한가요?

환자의 전신상태가 양호하다면 방사선치료중이라 해도 부부관계는 가능합니다. 다만, 골반에 대한 방사선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자궁암, 전립선암, 직장암 등) 부부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가임기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서 반드시 피임을 하셔야 합니다.

맨위로 가기